본문 바로가기
과학

새우 종류의 구별: 프라운과 쉬림프 차이

by 박_은애 2024. 1. 2.

목차

    새우 종류의 구별: 프라운과 쉬림프

    새우를 보면 대부분 비슷하게 생겼지만, 프라운(Prawn)과 쉬림프(Shrimp)라는 두 가지 주요한 종류로 구분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새우를 살펴보면서 "어떻게 다른 건지?"라는 궁금증을 품곤 합니다. 이번에는 그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두 종류의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기와 모양의 차이

    일반적으로 프라운은 쉬림프보다 큰 편입니다. 큰 사이즈의 새우라면 프라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크기만으로는 확실한 구분을 할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큰 사이즈의 쉬림프와 작은 사이즈의 프라운도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새우의 크기로만 종류를 판별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번식 방식의 차이

    프라운과 쉬림프는 번식 방식에서도 차이를 보입니다. 쉬림프는 알을 직접 품고 부화시키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반면에 프라운은 알을 낳아 떨어트려서 부화시키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즉, 새우가 알을 품고 있지 않을 때에는 번식 방식으로 종류를 구별할 수 없습니다.

    껍질의 구조적 차이

    가장 확실한 구분 방법은 새우의 껍질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쉬림프는 머리 다음 껍질을 1번이라고 할 때, 그다음 껍질은 2번입니다. 이때 2번 껍데기가 1번과 3번을 덮고 있으면 이 새우는 쉬림프에 속합니다.

    프라운은 껍질의 구조가 쉬림프와 달라집니다. 새우의 껍질이 첫 번째 껍질부터 차례대로 덮이는 구조를 갖고 있으면 이 새우는 프라운에 속합니다.

    그 밖의 차이점

    새우의 종류는 이외에도 다양한데, 프라운과 쉬림프 외에도 대하, 코새우, 가리비새우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이 종류들 간에도 모양과 크기, 번식 방식 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새우는 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식품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어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고 있습니다.

    아래의 표는 프라운과 쉬림프의 주요 차이점을 요약한 것입니다.

      프라운 쉬림프
    크기 일반적으로 큼 일반적으로 작음
    번식 방식 알을 낳아 떨어트리는 방식 알을 직접 품는 방식
    껍질 구조 차례대로 덮이는 구조 중간 껍질이 다른 껍질을 덮음

    결론적으로, 프라운과 쉬림프는 크기, 번식 방식, 껍질의 구조 등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이러한 특징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새우의 종류를 판별할 수 있습니다. 새우는 그 종류가 다양하며, 각각의 특징을 알아가는 것은 흥미로운 과정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새우를 살펴보고, 그 맛과 특징을 경험해 보는 것은 새로운 발견과 즐거움을 안겨줄 것입니다. 세상은 넓고 새우 종류도 매우 다양하니, 우리는 이 다양성을 즐기며 알아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