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공급면적 전용면적 차이 및 계산 방법

by 박_은애 2023. 8. 29.

목차

    공급면적 전용면적 차이 및 계산 방법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주택 구매나 분양과 관련하여 자주 혼동되는 개념인 "공급면적"과 "전용면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두 용어는 부동산 거래 시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정확한 이해가 필요한 개념입니다.

    공급면적과 전용면적의 개념

    우선, 공급면적과 전용면적의 정의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공급면적은 주택의 총 면적을 의미합니다. 이에는 주거 공용면적뿐만 아니라 엘레베이터, 계단, 복도 등 주거용도에 직접 쓰이지 않는 공용부문의 면적까지 모두 포함됩니다. 공급면적은 주택의 전체 크기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건물 전체 면적을 계산한 값입니다.

    전용면적은 주택 소유자가 독점하여 사용하는 면적을 의미합니다. 거실, 주방, 침실 등 주거 공간으로 실제로 사용하는 면적입니다. 다른 세대와 공동으로 사용되는 엘레베이터, 계단, 복도 등은 제외됩니다. 전용면적은 실제 주택 내부의 면적을 나타내며, 주택 사용자가 직접 체감하는 면적입니다.

    공급면적과 전용면적의 예시

    실제로 이 개념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공급면적이 84제곱미터인 아파트의 경우, 이 아파트의 전체 면적이 84제곱미터라는 뜻입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 전용 면적이라고 할 수 있는 실제 주거 공간은 예를 들어 60제곱미터라고 하면, 나머지 24제곱미터는 공용부문에 해당하는 엘레베이터, 계단, 복도 등의 면적입니다.

    면적 표현의 변화

    과거에는 주택 거래 시에 주로 "평형"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면적을 표현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보다 정확한 면적을 나타내기 위해 "제곱미터"로 표현하는 추세가 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예전에는 34평형이라고 하면 공급면적 기준으로 약 84제곱미터를 의미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이를 더 명확하게 표현하기 위해 "84제곱미터"라고 말하거나 쓰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계약면적과 서비스면적

    이와 함께 더 알아두면 좋은 개념으로 "계약면적"과 "서비스면적"이 있습니다.

    계약면적은 공급면적에서 공용면적을 제외한 실제 사용 가능한 면적을 말합니다. 이는 주택 구매나 분양 시에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면적으로, 주택의 가치 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서비스면적은 주거용도가 아닌 추가로 제공되는 면적으로, 발코니나 테라스 등을 의미합니다. 주택 분양 시에 서비스면적도 고려되는 경우가 있는데, 때로는 무료로 제공되기도 하며 때로는 분양 가격에 포함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정리하며

    이렇게 공급면적과 전용면적, 그리고 관련된 개념들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부동산 거래 시에는 이러한 면적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고 구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보다 정확한 표현을 위해 제곱미터로 면적을 표현하는 추세가 늘고 있으니, 주택 거래 시에 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면적 개념을 잘 숙지하고, 자신에게 맞는 주택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면적 개념과 그 변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주택 생활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