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혼인신고서 작성방법 (초혼 및 재혼의 경우) 자녀의 성과 본에 대한 협의서.hwp

by 박_은애 2020. 2. 6.

목차

    혼인신고서 작성방법 (초혼 및 재혼의 경우) 자녀의 성과 본에 대한 협의서.hwp

    혼인신고서를 자주 써보는 사람은 없겠죠?

    음 저는 재혼입니다만, 혼인신고서 작성은 처음이네요.

    인터넷에 혼인신고서 작성방법은 대부분 초혼자들을 위한 혼인신고서 작성방법만 소개되어 있더군요.

    저처럼 재혼인 사람은 작성할 때 기입해야 할 항목이 살짝 다른데 말이죠.

    혼인신고서 양식을 작성하는 것도 처음이지만, 재혼으로 혼인신고서 양식을 작성하는 것도 처음인지라... 모든 게 조심스럽더군요.

    일단 혼인신고서 양식이 있어야겠죠?

    혼인신고서를 다운 받으셨다면, 자필로 아래와 같이 필요한 내용을 기재하시면 됩니다.

    위의 혼인신고서 작성양식은 초혼의 경우의 양식이에요. 우리나라는 미성년자의 혼인이 완전히 금지되어 있지는 않기 때문에, 간혹 미성년자가 혼인을 하려는 경우에는 부모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위의 양식은 최근 양식과 조금 다른데요. 15번 직업 항목은 예전에는 하는 일을 자세히 기입하라고 되어 있지만, 현재의 양식은 사무직이냐 전문직이야 이런 것을 선택 체크하도록 바뀌어 있습니다.

    재혼자인 경우의 혼인신고서 작성방법.

    기본적으로 재혼이건 초혼이건 혼인신고서 작성양식은 동일합니다.

    다만, 3번 항목 "직전 혼인해소 일자"를 기입해야 합니다. 이 부분을 잘 기억하지 못하시면, 구청에서 신고하실 때 비워서 내시면 담당자가 기입해 줍니다.

    13번 항목에서 혼인 종류를 본인과 배우자의 사정에 맞게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문제는 5번 항목인데요.

    "자녀의 성, 본을 모의 성, 본으로 하는 협의를 하였습니까?"라는 항목이 있는데요.

    이 부분에서 재혼 가정일 경우 혼인신고 때 이게 뭔 소린가 싶을 수가 있어요.

    그렇지 않아도 우리 아이도 성을 아이 엄마의 성으로 변경할 것을 생각하고 있던 터라 굉장히 중요하고 심각하게 생각했지만, 내국인의 경우에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저 5번 항목의 모의 성을 따를 것인지는 외국인과 결혼해서 국내의 호적에 올릴 때에 필요한 절차입니다.

    혹시 그런 가정이 있으시다면 다음과 같은 양식의 서류가 필요합니다.

    혼인신고시_자녀의_성과_본에_대한__협의서.hwp
    0.01MB

    일반적인 한국인끼리의 재혼 혼인에서는 필요하지 않은 서류입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