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0년 연말정산 자동 계산기 2021 연말정산기간 간소화서비스

직업과 직장

by 흰동백64 2020. 12. 4. 17:35

본문

요즘 연말정산 경향을 보면 회사 규모가 큰 곳의 연말정산은 대행업체를 통해 진행하고 중소기업은 담당 직원 1인이 진행하고 담당 세무법인의 참고를 받고 있습니다.

2021 연말정산기간은 준비기간은 2020년 12월 31일까지입니다.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시작은 2021년 1월 15일부터 시작됩니다.

증빙서류 제출 기간은 21년 1월 20일부터 2월 28일까지입니다.

연말정산 계산기는 홈텍스에서 제공하고 있는게 가장 정확하고 편리하며 언제든지 이용이 가능한 툴입니다.

연말정산 계산기는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서 우측 하단에 있습니다.

올해 연말정산은 귀속년도가 202년이기 때문에 해당 연도를 선택합니다.

여기에 내용을 하나씩 입력해 주면 됩니다.

한해 동안 받은 급여에서 비과세 항목을 제외하고 가장 먼저 총급여와 기납부세액을 선택해서 입력을 합니다.

1년간 납부한 소득세액도 정리해 줍니다.

각 종제 항목을 보면 수정이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수정을 이용해서 자신이 해당하는 공제항목은 빠짐없이 하나씩 입력합니다.

인적공제 부분이 가장 크고 국민연금, 건강보험과 같은 보험료와 주택자금, 신용카드, 연금, 의료비, 교육비, 기부금 등을 빠짐없이 입력합니다. 

2021 연말정산 계산기
2020년 연말정산 자동 계산기

계산하기를 선택하면 세액감면과 세액공제 부분을 포함 결과가 나옵니다.

각종 명세가 정리되고 마지막에 연말정산 계산기에서 산출한 납부 또는 환급 세액이 나옵니다.

참고로 마이너스로 표시되면 2020년 연말정산에 환급을 받을 수 있는 최종금액이 됩니다.

만약 플러스로 뜨는 분들은 흔히 말하는 뱉어내야 하는 금액입니다.

부양가족은 주민등록에 있는 동거가족으로 해당 거주자의 주소 등에서 생계를 같이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직계존속, 직계비속, 형제자매 등이 포함되며 직계존속이 주거 형편에 따라 별거하고 있는 경우도 생계를 같이하는 경우로 보고 부양가족에 포함합니다.

세액공제는 과세 표준에서 세율을 적용해 산출된 세액으로 세액감면을 공제한 후 특정 목적에 따라 세법에서 규정한 세액만큼 공제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근로소득세액공제, 자녀세액공제, 연금계좌세액공제, 특별세액공제, 월세액 세액공제 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의료비 공제대상 금액이 300만 원인 경우는 300x15% = 450,000원이 세액감소가 됩니다.

소득공제는 과세 표준을 계산하기 위하여 과세대상소득 중에서 일정 금액을 공제하는 것을 말합니다.

근로소득공제, 인적공제, 특별소득공제 등이 있고 소득공제는 공제금액에 해당 근로자에게 적용되는 세율을 곱한 만큼 세금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