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천문 별자리 우주 항공기

29일 부분월식과 2025년 9월 개기월식 원리: 천문학과 일상이 만나는 순간

by 박_은애 2023. 10. 23.

목차

    29일 부분월식과 2025년 9월 개기월식 원리: 천문학과 일상이 만나는 순간

    부분월식이란 무엇인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월식'에는 크게 세 가지 유형이 있다: 부분월식, 반월식, 그리고 개기월식. 부분월식은 이 중에서도 지구의 그림자가 달의 일부만을 가리는 현상을 말한다. 달은 지구를 한 바퀴 돌면서 지구와 일직선상에 오게 되고, 이때 지구가 태양과 달 사이에 위치하게 되어 지구의 그림자가 달에 드리운다. 하지만 부분월식의 경우, 지구의 그림자는 달의 전체를 덮지 않고 일부만 가린다.

    29일 부분월식의 특징

    한국천문연구원에 따르면, 이번 29일 부분월식은 오전 4시 34분 30초에 시작되어 5시 14분 6초에 최대가 되며, 5시 53분 36초에 마무리된다. '최대식' 시간인 5시 14분에는 달의 고도가 19도로 높지 않아, 서쪽 지평선 근처에서 시야가 트인 곳에서 맨눈으로 관측이 가능하다. 이번 월식은 아시아와 아프리카, 유럽, 오세아니아, 인도양에서 볼 수 있다는 것도 눈여겨볼만한 점이다.

    25년 9월의 개기월식

    개기월식은 달이 완전히 지구의 그림자에 들어가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달이 빨간색으로 변하는 등 다양한 천문학적 현상을 동반하기 때문에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끈다. 2025년 9월 8일에 개기월식이 예상되고 있는데, 이 현상은 특별한 천문학적 계산과 예측을 통해 알 수 있다. 개기월식은 특히 달의 궤도와 지구의 위치, 그리고 태양과의 상대적 위치 등이 정확히 일치할 때 발생한다.

    부분월식과 개기월식의 차이점

    부분월식과 개기월식은 양자 모두 지구의 그림자가 달에 가려지는 현상이지만, 그림자의 범위와 지속 시간, 그리고 관측 가능한 지역 등에서 차이가 있다. 부분월식은 단시간 동안 일어나고 달의 일부만 가려진다. 반면 개기월식은 달이 완전히 지구의 그림자에 가려져서 더 오랜 시간동안 지속되며, 더 다양한 지역에서 관측이 가능하다.


    천문학은 복잡한 수학과 물리학적 원리를 통해 우주의 다양한 현상을 예측하고 설명한다. 하지만 그 복잡함 속에서도 가끔 우리 일상과 만나는 순간이 있다. 29일의 부분월식도 그러한 순간 중 하나이며, 이를 통해 우리는 지구와 달, 그리고 태양이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 알 수 있다. 25년 후의 9월 개기월식이 기대되는 만큼, 그 전까지 다양한 천문학적 현상을 경험하며 더 많은 것을 배워가고 싶다.


    키워드: 부분월식, 개기월식, 한국천문연구원, 지구의 그림자, 달의 고도, 최대식,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오세아니아, 인도양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