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과 직장

교정직 공무원 교도소 교도관 계급 교정본부장 직급 소장 계장 과장 연봉

by 박_은애 2020. 2. 9.

목차

    한국의 교정직 공무원, 드라마에서 보던 교도관의 계급부터 연봉까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조금 특별한 주제로 블로그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다들 '슬기로운 감빵생활'이란 드라마는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김제혁 선수의 교도소 생활을 그린 드라마죠.

    우리는 그 속에서 많은 교도관들의 모습을 보게 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들의 직급과 계급, 그리고 연봉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 합니다.

    먼저, 교도관들의 계급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교정직 공무원이라는 직종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자면, 교정직 공무원은 범죄 예방과 재범 방지를 위해 교도소나 보호관찰소 등에서 수용인(구치소에 있는 사람)을 교정, 감독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교도관 계급 체계

    드라마 속에서 보여지는 교도관들의 직급은, 높은 순서대로 '교정본부장', '교정 이사관(태극무궁화 2개)', '교정부 이사관(태극무궁화 1개)', '교정감', '교정관', 그리고 '교사'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교정본부장'은 국가의 교정정책을 총괄하는 최고직으로, 서울지방 교정청장, 대구지방 교정청장, 대전지방 교정청장, 광주지방 교정청장, 교정본부 교정정책단장, 법무연수원 교정연수부장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교정 이사관'과 '교정부 이사관'은 각각 큰 규모와 중간 규모의 교도소 소장 계급으로, 교도소의 운영을 총괄합니다.

    '교정감'은 아주 작은 규모의 교도소의 소장을 의미하며, 드라마 속 서부 교도소 소장의 직급이 바로 이 '교정감'입니다.

    교도소장 계급

    '교정관'은 5급 공무원에 해당하며, 드라마의 한 인물인 나과장의 직급이 이에 해당합니다.

    꼬장꼬장 나과장

    마지막으로, '교사'는 8급 공무원에 해당하며, 과거 일제시대의 잔재로 간수부장에 해당하는 계급이라 "교도관 부장"이라고 불립니다. 극 중에 나오는 김제혁 선수의 절친으로 등장하는 교도소 부장 직업을 가진 정경호의 계급이 바로 이 '교사'입니다.

    드라마에서는 교정직 계장, 부장, 과장이 있었죠. 이건 계급이 아니라 직급입니다.

    이렇게 교정직 공무원의 직급이나 계급은 공무원 등급과 연계되어 있으며, 각 계급마다 수행하는 업무와 책임이 다릅니다.

    이제 이들의 연봉에 대해 알아볼까요? 교정직 공무원의 연봉은 공무원 등급과 연차에 따라 결정되며, 일반적으로 4급 공무원의 초봉이 대략 3,000만원대로, 경력이 쌓이며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그러나 이는 근무조건이나 복리후생 등을 고려하지 않은 대략적인 금액이므로, 정확한 수치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슬기로운 감빵생활이라는 드라마를 통해 우리는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그 중 하나는 바로 교정직 공무원이라는 직종이었습니다. 이들의 계급과 직급, 그리고 연봉. 이 모든 것들이 결합되어 그들이 수행하는 중요한 업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을 것입니다.

    드라마를 보면서 이런 점들에 대해 궁금증을 가진 분들에게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다음에도 재미있고 유익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만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