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과 직장

엑셀 셀 삽입 오류 해결 방법 비어 있지 않은 셀을 워크시트의 끝으로 밀어내기 때문에 새 셀을 삽입할 수 없습니다.

by 흰동백64 2020. 9. 30.

목차

    퍼블리싱 목록을 작성하던 중에 행을 추가하려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삽입'을 눌렀는데...

    엑셀 셀 삽입 오류가 뜬다.

    비어 있지 않은 셀을 워크시트의 끝으로 밀어내기 때문에 새 셀을 삽입할 수 없습니다. 해당 셀은 비어 있는 것으로 나타나지만 빈 값, 일부 서식 또는 수식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적절한 수의 행 또는 열을 삭제하여 삽입하려는 공간을 확보하고 다시 시도하세요.

    아니 뭐? 왜 때문에??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가 X랄 맞은 것 중의 하나가 이런 에러 메시지를 정말 구글 번역기가 번역한 듯이 토해 낸다는 점 때문이다.

    분명 한글로 쓰여 있지만 당췌 뭔 말을 하는 것인지 알아들을 수가 없다.

    엑셀에서는 총 '1048576' 라인까지만 생성이 가능하다.

    이게 왜 정해져 있는지 모르겠지만...그리고 왜 하필이면 1048576라인이란 말인가?

    결론은 1048576라인에 뭔가 있다는 것이다.

    아니 또 그건 왜 때문에?

    단축키를 쓰다보면 끝 셀로 이동하려고 Ctrl+아래 화살표를 누를 때가 있다.

    그런데 넋놓고 일하다가 실제 데이터가 있는 가장 마지막 행에서 Ctrl+아래 화살표를 누르면 평소 보기 힘들었던 1048576라인을 만나게 된다.

    거기서 정신줄을 한 번 더 놓으면 거기다가 뭔가 입력하고 원래 자리로 돌아온 뒤에는 더 이상 셀 삽입이 되지 않는 문제가 생긴다.

    해결법은 간단하다.

    맨 마지막 행으로 가서 행 자체를 삭제 해버리면 된다.

    그래도 안된다면 필경 또 어딘가 내가 똥을 한바가지 싸 둔 것이다. sqd5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