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

단풍나무 열매/씨앗 효능 한약재, 관상용

by 박_은애 2020. 9. 18.

목차

    단풍나무 열매/씨앗 효능 한약재, 관상용

    • 단풍나무: 쌍떡잎식물 무환자나무목 단풍나무과 낙엽활엽교목
    • 분포지역: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북부 및 북아메리카 등 단풍 종류에 따라 다름.

    흔히 캐나다의 메이플 시럽을 단풍당 시럽이라고 번역합니다. 메이플=단풍으로 번역을 하고 있지만, 한국의 단풍나무 수액은 먹지 않습니다. 메이플 시럽의 단풍 수액은 사탕단풍의 수액이다.

    단풍나무 열매/씨앗 효능

    한국의 단풍나무는 한방에서 뿌리껍질과 가지를 계조축이라는 약재로 사용합니다. 무릎 관절염 통증이 심할 때, 물에 넣고 달여 먹으면 좋다고 전해집니다.

    또한 골절상을 입었을 경우 오가피와 배합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소염작용과 해독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풍 하면 붉은 단풍이 물드는 계절 가을만 떠올리지만, 봄에도 아름다운 매력을 품고 있는 나무가 단풍나무입니다.

    알게 모르게 꽃이 피고, 특이한 열매가 열립니다. 단풍나무의 열매는 가을이 깊어지면 말라서 무게가 가벼워집니다. 바람이 불면 가지에서 떨어져 나와 헬리콥터처럼 바람에 날개가 빙글빙글 돌면서 낙하하면서 비행이 가능합니다.

    단풍나무 씨앗을 먼 곳까지 날려 발아가 되도록 고안되었습니다.

    단풍나무 종류

    단풍의 종류는 2 속 102∼152 종이 존재합니다. 보통 다른 나무들이 암수한그루이거나 암수딴그루가 명확한 편입니다.

    단풍나무의 꽃은 특이하게, 종에 따라, 수꽃과 양성화가 피는 종, 수꽃과 양성화가 다른 그루에 피는 꽃, 암수딴그루에 꽃이 피는 경우 등 다양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