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

잣나무 종류, 전나무, 잣나무, 소나무의 차이점 구별법

by 박_은애 2023. 5. 13.

목차

    잣나무 종류

    잣나무의 다양한 종류는 각각 특별한 특징과 분포 지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나무 속에 100종이 존재하는데, 한반도에 서식하는 잣나무 종류는 4종입니다.

    잣나무는 식물계> 구과식물문> 구과식물강> 구과목>소나무과> 소나무속> 잣나무종에 속하는 나무들이다.

    이 중에서도 눈잣나무는 특이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잎의 길이는 7센티미터를 넘지 않으며, 설악산 대청봉 주변에서 고산 지대에서 자라는 아름다운 나무입니다.

    또한 섬잣나무는 울릉도에서만 자라기 때문에 그 이름이 붙었습니다. 울릉도 서쪽 태하령에 있는 섬잣나무 군락은 천연기념물 제50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 희귀한 나무는 울릉도의 자연환경과 더불어 특별한 존재로서 인간들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또한 잣나무는 고산지대에서 자라는 희귀한 나무로서 귀중한 자원입니다. 그중에서도 눈잣나무와 섬잣나무는 특히 희귀하고 소중한 종류입니다. 눈잣나무는 대청봉 일대에서만 볼 수 있으며, 그 특이한 자라는 모습으로 "누운잣나무"라는 이름으로도 불립니다. 섬잣나무는 울릉도에서만 자라는 나무로, 그 아름다움과 가치는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미국에서 건너온 스트로브 잣나무는 큰 대륙인 북아메리카에서 자라는 나무로, 30미터까지 자라는 크기와 바늘잎이 5개 묶음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나무는 가벼우면서도 부드러운 목재로써 훌륭한 자원으로 활용됩니다.

    전나무, 잣나무, 소나무의 차이점.

    잣나무, 전나무, 소나무는 구별하기 어려운 나무들입니다. 하지만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오늘 소나무와 잣나무 구별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일반적으로 소나무와 잣나무를 구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잎의 개수를 살펴보는 것이다. 소나무는 잎이 핀셋처럼 2개가 붙어 있다. 반면에 잣나무는 5개의 잎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잣나무는 오엽송이라고도 불린다.

    소나무 잣나무 비교 

    멀리서 소나무와 잣나무를 구별하는 방법은 소나무와 잣나무의 잎 색을 관찰하는 것이다.

    소나무는 청아한 연둣빛을 띠고 있지만, 잣나무는 뿌연 녹색빛을 띠고 있다. 잣나무 잎에는 소나무에서 발견되지 않는 백색의 기공조선이 발달해 있기 때문에 멀리서 볼 때 흰색빛으로 보인다. 이러한 이유로 잣나무는 영어로 "Korean White Pine"로 불리기도 한다.

    이렇게 소나무와 잣나무의 잎의 개수와 색상을 통해 구별할 수 있다. 하지만 전나무와 소나무, 잣나무의 구별은 더욱 어려운 과제일 수 있다. 이들은 서로 다른 특징과 성장 패턴을 가지고 있으며, 전나무는 곧게 자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자연은 우리에게 다양한 형태와 특징을 가진 나무들을 선사하는데, 이들을 구별하고 이해하는 것은 우리의 지식과 호기심을 풍부하게 해주는 좋은 기회다. 소나무와 잣나무의 차이를 알아가면서 우리는 자연의 다양성을 더욱 깊이 이해하고 감사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