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

방어와 부시리를 차이 구분하는 법

by 박_은애 2023. 7. 14.

목차

    방어 VS 부시리: 겨울의 횟감 대결

    어느덧 쌀쌀한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이제 겨울이 코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럴 때면 꼭 생각나는 게 바로 풍성한 맛의 '겨울 횟감'입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방어는 겨울철 최고의 횟감 중 하나로 꼽히죠. 방어에 대한 우리의 사랑이 이만저만이 아닌 만큼, 가끔씩 그 유사생물을 활용한 속임수를 시도하는 상인들이 있습니다. 그 주인공은 바로 부시리입니다.

    그렇다면 이 방어와 부시리는 정확히 어떤 물고기일까요? 먼저 '부시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시리를 '허접한 횟감'으로 여기는 사람들이 있지만, 실상은 부시리 역시 고급 횟감으로 분류됩니다. 특히 그 제철이 여름으로, 방어보다 더 비싸게 거래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럼 왜 이런 부시리를 방어로 속여 판매하는 상황이 벌어질까요?

    그것은 바로 '제철' 때문입니다. 부시리의 제철이 여름이고, 방어의 제철이 겨울인데요, 겨울이 되면 방어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므로 이를 이용하여 부시리를 방어로 속여 판매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실제로 여름철 방어는 지방이 적어지고 살이 물러 맛이 떨어지는 반면, 5월부터 8월까지 제철을 맞는 부시리는 방어보다 훨씬 비싸게 판매됩니다. 그러나 겨울이 되면 방어 가격이 급증하는 반면 부시리 가격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입니다.

    방어와 부시리를 구분하는 법

    그렇다면 어떻게 방어와 부시리를 구분할 수 있을까요? 먼저 외형에서 찾아볼 수 있는 차이점을 살펴보겠습니다.

    1. 턱의 끝부분: 방어는 윗턱 끝부분이 각져있고, 부시리는 둥근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지느러미의 끝 지점: 방어는 가슴지느러미와 배 지느러미의 끝나는 점이 같은 위치에 있습니다. 하지만 부시리는 두 지느러미의 끝 지점이 서로 다릅니다.

    그러나, 막상 시장에서 눈 앞에 놓인 생선을 보면서 이런 차이점을 찾아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가격을 참고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방어와 부시리의 가격 차이

    여름철 평균 가격겨울철 평균 가격

    방어 kg당 5,000 ~ 1,000원 kg당 25,000 ~ 20,000원
    부시리 kg당 20,000 ~ 15,000원 kg당 10,000 ~ 8,000원

    위 표는 방어와 부시리의 가격 변동을 살펴본 것입니다. 여름철 방어의 가격은 kg당 5,000원에서 1,000원 사이인 반면, 겨울철에는 kg당 25,000원에서 20,000원으로 급등합니다. 그에 반해 부시리는 여름철에 kg당 20,000원에서 15,000원 정도로 비싸지만, 겨울철에는 10,000원에서 8,000원으로 내려갑니다.

    겨울이 되면 방어의 가격이 크게 오르는 것을 보면, 겨울철 방어의 맛을 놓치지 않기 위해 가격을 조금 더 지불하는 소비자들의 열정을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방어는 겨울의 기운이 깃든 최상의 횟감이므로, 냉동 방어가 아닌 신선한 방어를 찾아보세요. 방어는 비타민 A와 칼륨이 풍부해 몸 건강에도 좋습니다.

    이제 겨울이 왔으니 방어로 몸을 보신해보세요. 방어를 사러 가실 때에는 방어와 부시리를 구분하는 법을 기억하시고, 올바른 가격에 진짜 방어를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이 방어와 부시리의 구분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겨울에는 방어, 방어, 방어! 잊지마세요. 여러분의 겨울이 방어와 함께 따뜻하고 행복하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