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군인 중위 연봉 해군 공군 대위 육군 소위 2021 장교 월급

직업과 직장

by 박은_애 2020. 12. 17. 09:59

본문

오늘은 좀 더 세부적인 디테일의 주제를 다뤄 보려고 합니다.

군인 중위 연봉을... 과연 누가 궁금해할까... 생각하지만... 의외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하필이면 중위일까? 소위 월급도 궁금할 테고 대위 연봉도 궁금할 텐데 있는데 하필 육군 중위 월급에 대한 궁금증이 더 많습니다.

싶지만 사실 소위는 임관 후 1~2년이면 중위로 진급하게 되니까 의무복무쯤으로 생각해도 될 것 같습니다.

중위쯤 돼야 직업군인 월급으로 논할만하겠죠?

이 중위 연봉을 얘기하기 전에 한 가지 알아야 할 것은 출신에 따라 호봉이 차이가 난다는 것입니다.

육군사관학교 출신은 소위 3호봉부터 시작하고 중위 진급할 때 1호봉 감봉이 되면서 중위 3호봉이 됩니다.

반면에 3 사관학교 출신은 2호봉부터 시작하고, 학사장교나 ROTC는 1호봉부터 시작합니다.

아무튼 그러한 것을 참고하시고...

보통 중위 연봉은 대략 세전 3300만 원 정도 됩니다.(2016년 기준)

세후 연봉은 2700 정도 찍히는데 공제가 많은 편입니다.

2020년을 기준으로 환산하면 대략 위에서 언급한 연봉의 10% 정도는 인상되었습니다.

매년 2~3%씩 인상되어왔으니까요.

2020 직업군인 월급

소위 월급은 3호봉으로만 구성돼 있습니다.

아까 언급했듯이 육사 출신은 임관과 동시에 3호봉이 부여된다고 했으니, 1년이 넘기 전에 중위로 진급시키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표명으로 볼 수도 있겠죠?

육사 4년이 사실 뭐 군대 생활이나 다름없으니 이 정도 혜택은 이해해야겠죠.

육사 출신에 대위라면 보통 4~5호봉부터 시작할 테니 대위 월급부터는 거의 300에 육박합니다.

늦은 나이에 공무원에 임용되어 이제 겨우 7급 공무원인 제 동생이 월 300을 채 못 받는데 비해서 육사 출신의 대위 정도라면 꽤 급여 수준이 높은 편이죠.

일반 육군 대위 월급이라면 저 기본급여에 소소한 수당이 붙을 뿐이지만 해군 대위 연봉이나 공군 대위 연봉을 거론할 때 부러움의 대상이 되는 잠수함정 장교라든지, 전투기 조종사라면, 위험수당이 붙어서 급여는 급격히 늘어납니다.

특히 공군 전투기 조종사의 경우 민항사 기장으로 빠지는 인력을 잡기 위해 장려금까지 지급되므로 같은 나이의 공무원에 비해 월등히 높은 급여 수준을 가지게 되죠.

아마 같은 나이의 검사보다 전투기 조종사인 공군 대위 월급이 더 많을지도 모르겠네요.

2021년 직업군인 월급 예상 2021 장교 월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